Menu

D 언어 프로그램 실행하기(Run D program locally)

D 언어의 표준 컴파일러를 설치하면 컴파일러인 dmd 와, 의존하는 코드까지 자동으로 컴파일해 프로그램 실행을 도와주는 rdmd, 그리고 D 언어 라이브러리를 관리하는 패키지 관리자 dub 가 포함되어있습니다.

DMD 컴파일러(DMD Compiler)

DMD 컴파일러는 D 소스코드를 파일로부터 읽어 실행 파일이나 라이브러리 파일을 만듭니다. DMD 는 기본적으로 파일명을 매개변수로 주고 실행하게 됩니다.

    dmd hello.d

위의 예는 가장 기본적인 실행의 예이고, 실제로 DMD 컴파일러에는 컴파일 과정을 변화시킬 수 있는 여러 옵션이 존재합니다.

각 옵션이 궁금하다면 온라인 문서 또는 dmd --help 를 실행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rdmd 의 즉석 컴파일(On-the-fly compilation with rdmd)

rdmd 는 DMD 표준 컴파일러와 함께 제공되는 도구로, 마치 파이썬과 같은 스크립트 언어를 실행하듯 간편하게 D 언어 코드를 실행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rdmd hello.d

유닉스 계열 OS에서는 D 언어 소스코드의 최상단에 #!/usr/bin/env rdmd 를 추가해주면 마치 셸 스크립트를 다루듯 이용할 수 있습니다.

rdmd 문서 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rdmd --help 를 실행하여 자주 사용되는 옵션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 관리자(Package manager dub)

D 언어의 라이브러리 패키지 관리자의 표준은 dub 입니다.

dub 은 새 프로젝트를 만드는데도 쓰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dub 를 사용해 hello 라는 프로젝트를 만드려면,

    dub init hello

위와 같이 실행해주면 됩니다.

프로젝트 폴더 내에서 dub 을 실행하면, 빠진 의존성 라이브러리를 자동으로 받아 설치해주며 최종적으로 원래 구동하려고 했던 애플리케이션까지 자동으로 컴파일하여 실행까지 해줍니다. 단순히 프로젝트를 컴파일만 하고 싶다면 dub build 를 사용하면 됩니다.

dub 문서 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dub help 를 호출하여 자주 사용되는 옵션과 실행방법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dub 를 직접 이용할 수도 있지만, 단순히 패키지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웹사이트 에 방문하십시오.

rdmd playground.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