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기본 타입(Basic types)

D 언어는 운영체제나 플랫폼의 영향을 받지 않는 일관된 다양한 기본 타입을 제공합니다.

단, real 이라고 불리는 높은 정확도를 보여주는 부동소수점 타입은 예외입니다. 사용에 있어 주의가 필요하며, 이는 운영체제나 플랫폼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수형 계통의 타입은, 32비트 CPU용과 64비트 CPU용 컴파일러 모두 일관된 메모리상의 크기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타입메모리상의 크기
bool8비트
byte, ubyte, char8비트
short, ushort, wchar16비트
int, uint, dchar32비트
long, ulong64비트

부동 소수점 타입(Floating point types):

타입메모리상의 크기
float32비트
double64비트
real64비트 이상일 수 있음 (인텔 x86 32비트 CPU에서 80비트가 필요)

일부 타입의 앞에 붙은 u 라는 알파벳은 부호가 없는 (unsigned) 타입임을 명시합니다.

char 타입의 경우 UTF-8 인코딩에 해당하는 문자로 변환되며, wchar는 UTF-16, dchar는 UTF-32 문자를 보관하게 됩니다.

타입 간의 변환은 숫자나 값의 손실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에만 허용됩니다. 같은 계통이면서 크기가 같거나 더 큰 타입으로의 변환은 괜찮지만, 크기가 더 작거나 완전히 다른 타입일 경우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강제로 변환하는 과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동소수점 타입끼리는 자유롭게 변환할 수 있으며, 자동으로 변환됩니다. (예를 들어 double 에서 float으로의 대입)

다른 타입으로 변환시 cast(타입명) 변수명 구문을 통해 강제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다만, cast 구문에 의해 D 언어가 유지하고 있는 타입 규칙이 깨질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auto 라는 특별한 타입 키워드는 변수에 대입하려는 값이나 변수로부터 타입을 자동으로 유추하여 타입을 설정하는데 쓰입니다. auto myVar = 7 과 같은 선언에서, 등호(=) 우측에 입력된 값이 정수 7이므로 컴파일러는 int라는 타입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단, auto 는 컴파일 시점에 모든 걸 파악하고 실행시점에서 auto 때문에 유추된 타입은 바뀌지 않습니다. 마치 int myVar = 7 을 대신 사용한 것과 같아집니다.

타입 프로퍼티(Type properties)

자료를 담을 수 있는 타입은 모두 .init 라는 프로퍼티를 통해 값이 초기화됩니다.

정수형 계통 타입은 모두 .init 를 통해 0 으로 초기값이 설정되고, 부동 소수점 계통 타입은 nan(*Not a number*, 수가 아님) 으로 설정됩니다.

정수형 계통 타입과 부동 소수점 계통의 타입은 표현 가능한 최대값을 알려주는 .max 라는 프로퍼티가 있습니다.

반대로 정수형 계통 타입의 표현 가능한 최소값은 .min 이라는 프로퍼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편 부동 소수점 계통 타입에서의 표현 가능한 최소값은 정규화(normalized)된 최소값 프로퍼티인 .min_normal 을 사용해 확인해야합니다. 이는 부동 소수점 표현의 특성 때문에 그렇습니다.

부동 소수점 계통 타입들은 또한 .nan (NaN-value) 프로퍼티, .infinity (무한대) 프로퍼티, .dig (십진법 표기시 소수점 정확도 자리수) 프로퍼티, .mant_dig (가수부의 비트수) 등의 프로퍼티도 가지고 있습니다. 지수부, 가수부 표현에 대해서는 부동 소수점 표준안 IEEE 754 문서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모든 타입은 공통적으로 .stringof 라는 프로퍼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해당 타입 이름을 문자열로 받을 수 있습니다.

    int.stringof // -> "int"

D 언어에서의 배열 접근

D 언어에서는 size_t 라고 별칭이 붙은 타입을 사용해 0부터 시작하는 배열 접근 인덱스를 씁니다. size_t 는 이용 가능한 메모리의 전체 영역의 크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32비트 CPU 환경에서는 uint 타입을 size_t 로 쓰고 64비트 CPU 환경에서 64비트용으로 컴파일하게 되면 ulong 타입을 사용합니다.

단언(Assert expression)

assert디버그 모드 에서 주어진 식(expression)을 실행하고, 그 결과값이 true 혹은 true에 준하는 값이라면 그냥 통과하지만 false 혹은 false에 준하는 값이면 AssertionError 를 일으키며 프로그램 실행을 중단시킵니다. 프로덕션 모드로 컴파일하게 되면 assert 는 코드 실행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럴 원리를 이용해 assert(0) 과 같은 방식으로, 어떻게 해도 실행될 수 없는 코드 위치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더 살펴보기

기본 참고문서 (Basic references)

심도 있는 참고문서 (Advanced references)

rdmd playground.d